자기 계발을 끊임없이 해나가는 사람이 결국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의도치 않은 방해물이 성장을 방해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방해물들은 결국 자기 자신이 만드는 것이죠. 오늘은 인생에서 버려야 할 18가지 나쁜 습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본인이 가진 나쁜 습관을 하나씩 좋은 습관으로 고쳐나가시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자기 계발 인생에서 버려야 할 18가지 나쁜 습관
1. 최대의 강적 "게으름". 게으름이야 말로 우리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과정에서 가장 큰 방해물인 것 같습니다. '10분만', '내일 하면 되지', '올해는 이미 끝나가니 내년부터 해야지' 등 늘 지금 해도 되는 것을 미루고만 있지 않은지 자신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낙천적임을 빙자한 정신적 게으름 "안일함". 긍정적인 생각은 좋지만 긍정만 있어서는 인생을 살아갈 수 없습니다. 긍정과 행동이 합쳐져야만 원하는 인생을 살게 되는 것이죠. '나는 잘 될 거다'라는 말만 외칠게 아니라 '나는 잘 될 사람이기에 지금 노력하는 것들이 다 잘 될 수밖에 없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3. 일을 벌여놓고 수습은 떠넘기는 "무책임함".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얻기 마련입니다.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무책임한 생각보다는 '어떻게든 되게 해야지'라는 마음으로 가지고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인생이지 남에게 맡기는 무책임함은 당신 자신을 잃어버리는 행동입니다.
4. 목표 없이 시간만 축내는 "무기력". 큰 목표가 있으면 좋겠지만 그게 힘들다면 작은 목표라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겠다!'라는 마음을 먹으면 '1시간을 뛰어야지' 보다는 '하루에 5분 뛰어야지'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5분에서 10분, 15분... 늘어나면서 운동하는 습관이 만들어집니다.
5. 남의 단점은 지적하고 나는 완벽하다고 믿는 "교만함".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당신 또한 단점이 있고 못하는 부분이 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에서 흔히 성공했다는 사람들은 누구보다 겸손하고 타인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더 많이 보려고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6. 분별없이 여기저기 휩쓸리는 "미련함". 자기만의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리저리 다른 사람들의 말에 '휩쓸려 이렇게 하면 좋다던데', '저렇게 하면 얻을 수 있다는데'라는 말 보다 이렇게 했을 경우 '나에게 좋은 게 맞을까? 이렇게 얻는 거 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라는 참고만 하고 본인만의 스타일로 좋게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7. 타인과 나를 기만하는 "거짓말". 누군가를 속이는 것은 결국 자신을 속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한번 시작된 거짓말은 계속 거짓으로 이어지고 결국에는 그 거짓된 결과에 의해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거짓말로 대충 넘어가기보다는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관계가 틀어지지 않고, 자신만의 인생을 거짓 없이 잘 닦아나갈 수 있을 겁니다.
8. 남이 잘 되면 배 아파하는 쓸데없는 "질투심". 각자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고, 노력하는 정도가 다릅니다. 겉으로 봤을 때 나보다 노력을 안 하는 것 같지만 그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을 볼 수 있다면 그런 말이 나오지 않을 겁니다. 그냥 얻는 것은 없습니다. 남이 잘 되는 모습을 보면 그 사람에게 잘 될 수 있었던 비결을 묻고 본인에 맞는 스타일로 변경하여해나가다 보면 남 보다 더 배로 잘 될 수 있습니다.
9. 자신의 성장을 가로막는 "핑계·변명". 어떠한 상황이라도 핑계와 변명은 결국 본인을 계속 깎아내리는 것입니다. 어떤 잘못이 있었다면 그 잘못을 인정하고, 다음부터는 잘못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속된 핑계와 변명은 신뢰를 잃게 되고, 자기 자신의 성장을 방해하는 합리화에 빠져 살게 될 것입니다.
10. 남에게 의존하려는 "어리석음". 남이 본인의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남에게 도움은 받을 수 있지만, 전적으로 의지 했을 때 도움 주던 사람이 변하게 되면 당신은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될 뿐입니다.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의존하는 나쁜 습관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11. 조금만 힘들어도 도중에 포기하는 "끈기부족".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무조건 노력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이 좋아 성공하는 것도 결국 그 운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부단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노력을 한다면 힘들었던 모든 것들을 보상받게 되는 날이 올 겁니다. 그럼 그 보상으로 인해 힘들었던 건 추억과 경험이 될 것입니다.
12. 우유부단한 성격을 착한 성격으로 착각하는 "무분별력". 사람에 대한 판단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전형적으로 착한 사람들을 보면 이리저리 이끌려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자기만의 의사가 명확한 사람이라면 착하다는 생각이 들기보다는 멋진 사람이라고 생각이 들 겁니다.
13. 한 치 앞만 보고 멀리를 보지 못한 계산법 "얍삽함".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봐야 합니다. 그저 '이 순간만 지나가면 되겠지'라는 안일함으로 인해 올바른 행동을 하지 않으면, 그 행동으로 인해 당신의 숲(인생)은 점점 더 오염이 될 것이고 결국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항상 멀리 보고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14. 약한 자는 무시하면서 강한 자에게 아부하는 "비굴함". 누구에게나 같은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 약한 자가 언제까지 약한 자마로 남아있을지 알 수 없으며, 강한 자가 언제까지 강한 자로 있을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누구에게나 일관성 있는 모습이야 말로 당신의 매력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누구나 자신의 배우자나 가족처럼 사랑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15. 화가 나면 이성을 상실하는 "무통제력".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하지 못한다면, 결국 주변 사람들과 멀어질 것입니다. 화가 나는 순간 '내가 왜 화를 내고 있을까?' 그리고 화가 나게 된 상황을 제삼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16. 나를 남에게 맞추지 않는 "무배려" 무조건적인 배려는 자신을 잃게 되지만 어느 정도의 배려심이 있어야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배려하지 않는다면, 타인 또한 본인을 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타인보다 높은 위치에서 일하고 있다고 해서 배려를 안 한다면 상대방 또한 당신을 배려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17. 겉으로만 판단하는 "편견". 자기 자신도 명확하게 잘 모르는데 남의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어떻게 살아오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내면의 모든 것을 잘 알지 못하면서 외면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를 판단하기 전에 자신을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18. 자신의 단점을 합리화시키는 말인 "난 원래 그래". 가장 바보 같은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원래'라는 것은 없습니다. 변화할 수 있음에도 자신의 단점을 합리화하고 바꾸려 하지 않는 태도는 결국 계속 도태되어 가는 지름길일 뿐입니다. '난 원래 그래'라는 말 보다 '음 그럼 내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질문을 한번 던져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명언+상황별좋은글 생각
'상황별 명언&좋은글 > 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명언 멋지게 사는 방법 (3) | 2024.11.11 |
---|---|
자기계발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방법 (2) | 2024.11.04 |
일주일을 보내는 방법 법정스님 (0) | 2024.10.24 |
긍정 명언 부정적인 사람과의 차이 (0) | 2024.10.21 |
좋은글 이기는 사람과 지는 사람 (2) | 2024.09.07 |
댓글